도장(PAINTING) 이야기

도장에 관한 이야기 42 - 10 여년전 모 도장감독님의 도장에 관한 정의

성부장 2021. 2. 23. 19:12

조선소 풍경

10여 년 전 모 도장 감독님의 도장에 관한 정의

 

(1) 도장이란?

청소로 시작하여 철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과 발생된 녹을 제거한 후에 녹 발생 방지를 위한 도장과 화장의 목적으로 작업이 이루어진다.

 

1) 청소의 종류 : 이물질(먼지, 물, 기름, 구 도막, 각종 쓰레기 종류들 등) 청소, 녹 청소, 기타.

2) 화장 : 예쁘고, 깨끗하고, 보기 좋고, 가지런히 정돈된 예술적인 아름다움, 마음의 풍요로움, 생활의 편안함, 안정과 활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모든 작업 현장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이다. Block Blasting Cleaning, Block P.E Joint Power tool Cleaning, 각종 Outfitting Power tool Cleaning, 작업들은 각각의 해당 공간들에 대한 Steel Grit Blasting / Power toolCleaning 작업 착수 전 필히 점검 사항으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조건/상태인지 다시 확인.

예) 족장 설치 중 묶인 상태 확인, 핸드레일 포함 작업 대상물의 추락 여부, 굴러 넘어질 가능성은 없는지 적정 라이팅 설치 확인 등 반장급 이상이 필히 확인 완료해야 하고, 그리고 각종 작업에 필요한 유틸리티 (에어 공급라인 설치, 에어 헤드 연결 여부, 전기라인 및 컨트롤 판넬과 콘센트는 있는지 여부, 기타 각종 필요한 라인들은 설치되어 있는지 등의 점검 확인 후 이상이 없을 경우에 작업을 착수해야 한다.

 

(3) Power tool Cleaning & 청소 방법 및 순서를 잘 지켜서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The power tooled cleanings later & A cleaning method and working procedure as follows)

 

1) 외부는 가능한 한 높은 쪽에서 작업을 시작하여 아래쪽으로 내려와서 청소를 끝맺음 한다.

예) 외부 쪽(UPPER DECK 작업 시) : 아웃피팅들(데크 크레인 프랫트 폼, 핸드레일과 작업 커튼 넷, accommodation ladder support 등), forecastle deck 위 아웃피팅들(포 마스트 프렛트폼 상면) 윈드라스, 컴패니온 외면, bulwark 인사이드, forecastle deck 상면, 해치커버 상면, 해치 코밍 아웃사이드, 데크 스토어 외면, 스몰해치 외면, 맨 마지막에 업퍼데크를 Cleaning을 아주 꼼꼼히 해야 바람이 불어도 떨어질 것이 없어서 1회 청소로 완벽히 끝낼 수 있다.

 

2) air blowing 시 바람이 불어오는 쪽을 등지고 해야 한다. vacuum 머신으로 빨아서 청소 시 바람 불어오는 쪽 맨 마지막 끝단에서부터 빨아서 바람 불어 가는 방향을 따라 해야 한다.

 

3) 진수 후 선박 도장을 위한 Power tool Cleaning 및 도장 작업순서는 다음과 같다.( A ship’s power tooled cleaning and coating work procedure as follows after launching) 안쪽의 도장 구획 들은 숨겨진 공간 구획부터 먼저 시작하여 끝내고, 열여진 큰 공간들, 그리고 밖으로 나와서 외부 작업을 맨 마지막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예) 더블 보텀 워터 발라스트 탱크, 파이프덕트(코파담), 로와 스툴, 업 퍼스 툴, 사이드 워터 발라스트 탱크류 & 기름 탱크류들, 카고 홀드 혹은 카고탱크류, 포보이드, 보선 스토어, 포카슬 데크/ 상면 전체, 업퍼데크 스토아들(안/밖) 해치커버 아웃, 해치코밍아웃, 아웃피팅들, 스몰해치 외면들, 업퍼데크 & 업퍼데크에 낮게 붙어있는 의장품들 포함. 맨 마지막으로 작업을 마무리한다.

 

4) 각종 탱크류, 코파담, 보이드 등 안쪽 Power tool Cleaning을 끝내고 내부에 청소를 완벽히 끝내고, 맨 마지막에 맨홀을 막은 뒤에 주위에 의장품들이 있으면 위에서 아래로 air blowing 후에 바큠 리커버리로 데크상 맨홀 주위 사방으로 최소 5m 이상은 완벽하게 빨아들여서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 완료 후에 검사를 신청을 해야 한다.

 

5) 엔진룸 내는 작업 착수 전 특히 메인 엔진, 디젤 제네레이터, 중요한 배관들은 먼지가 안 들어가도록 캔버스 등으로 완벽하게 프로텍션 마스킹을 해야 한다.

 

(4) 전체 도장 시작 전에 필히 먼저 도장할 부위 주로 엔진룸, 데크하우스 내, 엔진케이싱 내, 기타 스토어류내 등 즉, 의장품 설치/선각 조립이 완료된 후에는 도장작업이 불가한 아주 협소한 부분들은 작업 전 선 도장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선주에게 설명 정보를 주고, 허락을 받은 후에

예) 아주 작은 선각 닥트 안(데크하우스 내부), 케이블 다발 및 파이프 다발이 지나는 설치해야 할 뒤 벽면 혹은 바닥(데크하우스 안 케이블 닥트), 데크하우스 내(유닛토일넷 밑쪽 데크 상면), 각종 전기 판넬(엔진룸/각종 스토아류/데크하우스 내 각종 방들) 뒷면, 각 데크상(내부/외부)에 설치되는 주, 보기류들, 시트 안쪽 데크 상면들은 설치 전, 선각 검사 완료 즉시 도장 작업하여 선주 검사 완료 후 설치를 필히 해야 한다. 특히, 프레시 워커/드링킹 워터 탱크들은 스프레이 작업 다음날 오후 3시경엔 필히 앵글 안쪽과 모든 구멍을 필히 터치업 검사를 완료하여 절대로 베어스틸로 남아 있어서 녹이 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5) 에어리스 스프레이 도장 순서는 다음과 같다. (A airless spray is going to working procedure as follows)

 

1) 청소 및 검사 완료.

2) 밑에서 위쪽으로 한다.

3) 먼 구석 혹은, 작업하기 어려운 곳에서 시작하여 작업 완료 후 나올 수 있는 맨홀 쪽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6) 터치 업 도장 순서는 다음과 같다.(A touching up working procedure as follows)

 

1) 에어리스 스프레이 도장 완료, 건조 완료.

2) 청소 완료.

3) 위쪽에서 시작하여 아래쪽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4) 바깥쪽(비가 오면 직접 닫는 면들)은 비가 온다는 기상 예보가 있을 시, 안개 낀다는 예보가 있을 경우, 다습한 여름철엔 필히 스프레이 전 선 터치업 후에 스프레이를 해야 한다.

 

(7) Block 블라스팅과 안벽 Power tool Cleaning 후 검사에 사용하는 검사용 플래시 색상은 자연광에 유사한 라이팅 칼라 색상( 예를 들면 맥라이트 색상 )을 사용해야 한다. 그 이유는 불빛 칼라에 따라서 녹 제거 등급을 판단하는데 잘못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다.

 

(8) 각각의 공간 장소(스티어링 기어 룸, 보선 스토아, 데크 스토아, 페인트 스토아, 프로 비전 스토아, 워크숍, 일렉트릭 숍, 데크하우스 내 있는 록카, 본디드 스토아 등등)에 설치된 쉘프, 워킹용 데스크들은 시운전 1주 전 도장 파이널 완료 후 시운전을 위해서 씨- 스톡들이 들어가는데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씨-스톡들이 들어가기 전 도장 완료/건조 후 즉시 바이널 시트(비닐)를 이용하여 먼지가 안 들어 가게 마스킹을 잘해 놓아야 한다.

 

(9) 밖 & 안쪽의 어떤 공간들에서 서로 다른 다양한 종류의 색깔로 마킹 시 각종 글자들 꼭 페인트로 사용[페인 마카 사용불가, (이유; 사용 후 짧은 시간 안에 마킹된 글씨가 탈색되어 없어짐) 예쁘게 해야 하고], 화재 시 물 뿌리는 노즐 끝 단 부분, 의장 품들(스페어 샤클, 스페어 툴 종류들, 라씽 아이, 크레인 훅크, 타이거 마크, 등등), 각종 경광등, 혼류, 전기판넬, 기기류(주기/보조기기)들, 라이팅/카바, 데크상에 넌스키드 페인트 시공 후 가장자리 표시 마킹 줄, 각종 안전마크 관련, ( 안전 유도 화살표, 등등) , 벽들과 데크와 연결부위, 데크와 데크상에 서있는 의장품과 연결부위에서 색갈이 다른 색상의 분계선(일본말로 고시)을 강아지 롤라나 테이프를 사용하여 선을 그을 땐 특히 롤라 사용 시, 많이 그려본 경력자만 필히 엄선하여 검증이 된 숙련된 자로 한정하여 시공을 전담케 하여 마지막으로 제품이 정말 아주 예쁘고 산뜻한 느낌으로 제품의 품질을 월등하게 돋보이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도장 담당 총관리자가 직접 엄격히 잘 관리해야 한다.

 

(10) 각종 글자가 새겨진 라벨들이 의장품이나, 제품들에 붙어있을 경우, 각종 게이지들, 의장품들( 케이블, 히팅 파이프, SUS 파이프, 동파이프, 알루미늄 제품, 갈바나이즈 제품(함석판 포함), 고무류(오버헤드 크레인 스토파용으로 붙어 있는), 등등 도장 사양서에 명시된 페인트칠 하면 안 되는 제품들은 확실하게 도장 전에 마스킹 및 프로텍션을 완벽하게 잘해서 도장 시 도장 오염으로부터 잘 보호되어 인도 후 이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11) 각종 의장품들 납품 시에 매달아 놓은 모든 네임태그(이름표)들은 Power tool 검사 전에 완벽하게 제거되어야 한다.

 

(12) 각종 탱크류들의 맨홀 뚜껑들은 해당 탱크 네임과 맞다는 것이 확인 후 전처리를 시작하고, 도장 파이널 전에 필히 다시 확인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에만 파이널 검사를 올려야 한다.

 

(13) 사람이 발고 다니는 데크 상면에 타 부서 및 도장부 작업 중 부득이하게 기름이 누유가 되어 데크가 오염이 된 경우 가능 한한 최단시간에 기름제거는 물론, 잔유가 남아 있지 않도록 도장 결함 발생을 막기 위해서, 디터전트/케미컬 Cleaning을 완벽하게 하여 후속 작업을 하는데 지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14) 각 종류들의 탱크류 맨홀 카바 , 다양한 종류의 구획의 맨홀 카바들은 Power tool Cleaning전에 해당 구획의 맨홀 카바인지 이름을 확인한 후 맞으면 Power tool Cleaning을 하고, Power tool Cleaning후에 데크 바닥에 놓아두면 주위에 작업을 하는 작업자들이 도장 작업한 면을 밟아서 오염이 되므로 “S”로 생긴 갈쿠리나, 철사 줄을 이용 맨홀 카바가 넘어가지 않게 옆에 있는 벽이나, 의장품들에 기대어 묶어서 관리함으로써 도장작업도 용이하고, 오염도 안 되고, 도장 파이널 전까지 묶어두었다가 파이널 끝난 후에 즉시 맨홀 카바를 닫아야 한다.

 

(15) PSPC (피에스피씨)가 적용되는 Wing & Double bottom water ballast tank ( 윙 & 더블 보텀 워터 발라스트 탱크 ) Wing & Bottom side (윙 & 보텀 싸이드) 안벽에서 Power tool Cleaning후 도장 시 넓은 부위 론지와 론지 사이 면적의 작업 방법은 특히 메카니칼 대미지 부위에 Power tool 크리링 후 움푹 파인 곳은 하나하나를 고막끼 붓으로 2-3회 터치 업 후 드라이 상태에서 울퉁불퉁 트여 나온 곳을 평칼로 긁어서 기존 페인트 된 곳과 레벨을 맞춘 다음 주위의 디스크 스윕핑 친곳과 동시에 에어리스 스프레이로만 산뜻하게 마무리 코스메틱 도장을 필히 완료해야 한다.

 

(16) PSPC가 적용되는 워터바라스터 탱크들은 선각 부재(프랫바 제외)의 안쪽면도 에어리스 스프레이로 해야 되지만 부재 크기가 너무 작아서 스프레이 건이 들어갈 수 없을 경우에는 큰 평 붓이나 특히 로울러로 해야 될 경우에는 로울러의 강아지는 매우 고운 것을 필히 사용해야 하고, 사용 중에 강아지에서 이물질이나 털이 빠져서 도장된 표면에 털이나, 티끌 같은 것이 붙어 있으면 모두 제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로울러 사용 전에 사용할 강아지를 꼼꼼히 손질하여 쉽게 뽑히는 털을 면 테이프를 이용 뽑고 나서 사용을 해야 한다. 가장 최선의 작업 방법의 선택은 각종 구멍들은 고막기 붓이나, 인치 평붓, 아주 작은 베이비 로울러를 사용 터치업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가능한 모든 면에 스프레이로 작업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꼼 꼼이 하여 사양서의 명시된 최적의 도막이 되도록 WET GAUGE를 사용하면서 한번 작업으로 꼭 필요한 도막을 내는 것이 적정 품질 유지와 맨파워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지름길 임을 꼭 알고 관리 및 작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PSPC를 적용하는 모든 워터 발라스트 탱크들의 도장은 1998년 이전 도장 작업과 아주 다르게 준 특도라는 개념을 가지고 작업에 임해야 선주 검사를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17) 의장품들을 설치 후 도장작업이 불가한 접촉면( 예, 파이프와 파이프, 파이프와 파이프 서포트, 의장품들과 구조물 면 혹은 가장자리 등등 ) 부위들은 선도장(터치업 포함)을 하여 선행 의장(모듈 유니트) 전 필히 완료하여 설치 완료 후에 다시 해체하여 도장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18) Block 도장 시 Blasting/Power toolCleaning 시작에서 Blasting/Power tool 검사 완료까지는 외기 상대습도가 50% 이하를 제외하고, 도장샵 내의 상대습도(RH)50% 를 유지해야만 재발청(Turning)으로 인한 불합격 막을수 있으며, Block을 옮길 경우는 옮길 숍에 문을 닫고 제습기를 미리 가동하여 숍내의 습도가 RH 50%를 맞추어 놓은 뒤에 Block을 신속하게 옮겨야 된다.

 

(19) 좋은 도장 품질을 유지하려면, 선행(야드, 외주업체) 도장에서 완료한 단위 Block, 각종 의장품들을 어떤 방법으로 각각의 옮겨지는 작업장 별로 관리를 잘 유지시키느냐에 달려 있다. 어떻게 안전하고 대미지 발생이 없이 운반하느냐 즉, 크레인(와이어로프, 실링벨트, 마그네틱, 리프팅카 기타 등을 사용하여 들어서 안전하게 싣고, 차, 배, 사람, 또 다른 여러 가지 방법의 운반 수단을 동원하여 물건을 안전하게 운반, 물건을 하역하고, 어떤 좋은 설비와 작업장 조건, 그 작업장 내 있는 작업용 지그를 쉽고 편리한 작업 자세로 이용, 적절한 자재와 장비/공구를 사용하여 놓인 곳에서 대미지 없이 메가Block 조립과 해당 Block에 선행 의장시 필히 스링벨트+ 후크로 훅킹시 도장이 완료된 곳에 데미지를 절대로 발생치 않토록 도장표면에 아주 튼튼한 15t 두께의 라버 씨트를 리프팅전 후크 밑에 대고서 묶어서 들어 올릴 경우, 아주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는 꼭 와이어 로프를 사용시 데미지 발생치 않도록 로프 밑에 대미지가 나지 않게 프로텍션을 충분히 보강한 뒤에 와이어로프로 묶어서 들어 옮겨 싣거나 탑재/설치 등을 해야 할 것이고, 선행 의장 설치 순서에 따라서 예) 설치면이 데크상이나 혹은 카고 탱크 FLOOR 상에 설치/탑재할 경우 바닥 쪽에서부터 설치/싣는 것을 먼저 위로 올라오면서 설치/탑재해야 하고, 파렛에 담는 순서는 설치/탑재 순서에 맞추어서 담아야 할 것이다. 이는 선각/의장 생산 설계부에서부터 현장의 웍킹 PROCEDURE에 맞게 선조치 사항들이 빈틈없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런 방식들이 지켜져야만이 최소의 원가를 투입하여 최고의 품질을 유지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