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PAINTING) 이야기

도장에 관한 이야기 39 - 선박구조와 도장

성부장 2020. 12. 28. 19:54

선박의 구조와 도장

선박의 정의

일반적 정의

사람 또는 물건을 적재하고, 해상에서 항해하는 구조물로써, 즉 선박은 부양성, 적재성 및 이동성의 세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선박 (SHIP)은 대형선을, 단정(BOAT)은 소형선을 뜻하며, VESSEL은 공통적인 지칭으로 쓰인다.
 

해상법상의 정의

상행위 및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하며, 단정, 노도선, 고용선은 포함되지 않는다.
 

선박법상의 정의

부양력을 가지고 있는 구조물로 사람, 재화의 적재 및 해상을 자항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부선 (BARGE), 준설선 등과 같이 추진 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은 선박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선박의 종류

배의 사용 목적에 따라 상선 , 군함 , 어선 , 특수업무선의 4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상선의 종류에는 여객선 , UNIT LOAD 선 컨테이너선 , 바지선 ), 산적 전용선 (BULK CARRIER, 광물운반선 ), 겸용성 (ORE/OIL CARRIER, OBO : ORE BULK OIL CARRIER 등 ), 특수화물선 (RO RO 선 , CAR CARRIER, 냉동화물선 등 ), 특수 목적선 (F.P.S.O, F.P.U 등 ), 유조선 (CHEMICAL CARRIER, LNG/LPG CARRIER, P/C 선 등 )등이 있다.
 

상선

상선은 여객 선 , 일반 화물선 , 컨테이너선 , 산화 운반선 , 광석 운반선 , 유조선 , 가스운반선 등이 있고 , 이들은 아래와 같이 자세히 분류될 수 있다.

선종

특성

비고

 B.C

* 가루와 알갱이의 화물을 포장하지 않은 상태로 실어 나르는 선박 

* 석탄운반선, 곡물운반선, 광석 운반선 등

BULK CARRIER

CHEMICAL

CARRIER

* 액체나 기체의 화학 제품을 실어 나르는 선박

* LNG, LPG, 메탄올 운반선 등

 

CONT' 선

* 일정 규정 (20FT, 40FT 등) 용기 내에 화물을 실어 나르는 배

 CONTAINER

석유시추선

* 심해 석유 생산 시추선 * DRILLING RIG

 

TANKER 선

* 원유 및 정제된 석유 및 겸용(광석 등) 운반 선박

* CRUDE OIL TANKER, PRODUCT CARRIER 등

 * V.L.C.C

* U.L.C.C

SHUTTLE

TANKER 선

* 해상 유전에서 항구까지 원유를 운반하는 TANKER

 

F.P.S.O

* 선박이 OIL WELL과 연결되어 위치를 유지하는 동안 CRUDE OIL을 뽑아 올려 일련의 1차 생산과정, 즉 탈 GAS, 탈수, 모래, 흙 등의 제거 과정을 거쳐 화물창에 CRUDE OIL을 저장했다가 SHUTTLE TANKER에 옮겨주어 육지로 운송될 수 있게끔 하는 시스템을 갖춘 선박

 FLOATING PRODUCT STORAGE &

OFF LOAD

 

CRUDE OIL TANKER

CRUDE OIL TANKER

 

C.O.TANKER (CRUDE OIL TANKER : 원유 운반선)

C.O.TANKER는 유조선에 속하는 선박으로 유정으로부터 원유 (CRUDE OIL)를 공급받아 운반하는 목적에 사용되는 선박으로 7 만에서 30 만 톤의 다양한 DEAD WEIGHT TONAGE의 선박이 지어진다.

 

C.O.TANKER 도장

도장의 목적

원유에는 유황 및 황산 , 수분 등의 각종 도막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화학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도장이 완벽하게 이루어진다고 할지라도 도막이 오랜 시간 보존될 수 없는 최대의 악조건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만약 TANK TOP 부위에 조그만 한 DAMAGE만 발생되어도 치명적인 PITTING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CARGO OIL TANK는 전체적으로 도장을 하지 않거나 , 도장을 한다고 해도 상부 (UPPER DECK로부터 아래로 2M)만 도장하거나 또는 하부 (TANK TOP으로부터 위로 1M)만 도장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상/하부 모두 도장하는 추세이다.

 

① 상부 도장 : CRUDE OIL 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위는 아니지만 원유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이 항상 천정 쪽에 응축되어 있어 부식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인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상부 2M를 도장한다.

 

② 하부 도장 : 직접적으로 CRUDE OIL의 영향을 받아 만약 DEFECT 가 있을 시 유황과 황산 , 수분 등의 영향으로 심각한 CORROSION 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하부 1M 및 TANK TOP을 도장한다.

 

도장방법

- 일반적인 SPECIFICATION

* 상부 2M : EPOXY PAINT 200 ㎛ 1 COATING SYSTEM

* 하부 1M : EPOXY PAINT 125 ㎛ 2 COATING SYSTEM

 

BLOCK STAGE에서의 도장

하부 1M : BLOCK에서 MAIN COATING 이 이루어져 탑재되는 경우와 BLOCK에서 ZINC SHOP PRIMER 만 도장하여 탑재한 후 HULL STAGE에서 MAIN COATING 이 이루어지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부 BLOCK의 형태 : 하부 BLOCK 은 거의 대부분이 B-BLOCK에 포함되어 있다.

하부는 BLOCK에서는 TANKTOP으로부터 1M까지만 ZINC SHOP PRIMER로 도장 후 탑재함.

* 상부 2M : 주로 1 COATLAYER SYSTEM으로 적용.

* 상부 도장 시 주의 사항

심각한 부식환경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CARGO OIL TANK의 NO PAINTING 관행에 의해서 중요하지 않은 ITEM으로 분류되어 YARD에서는 작업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므로 LONGITUDINAL INSIDE의 도막을 최소한 SPEC 상의 도막의 90% 이상 얻을 수 있도록 신경 쓰고 SCALLOP HOLE 안쪽에 TOUCH UP 이 빠지지 않도록 FINAL INSPECTION 시 만전을 기할 것.

* LONGITUDINAL 이 많은 관계로 바닥 쪽에 DUST SPRAY 될 가능성이 많아 바닥 쪽에 HOLIDAY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FINAL INSPECTION 시 DUST SPRAY 된 부위에 대해서 SAND PAPERING 또는 DISC SWEEPING으로 DUST를 제거한 후 TOUCH UP으로 REPAIR 가 필요함.

* 1 COATLAYER SYSTEM으로 도막 주위에 이물질이 있을 경우 물의 영향을 받을 시 바로 RUST 가 발생하므로 제거 후 TOUCH UP으로 REPAIR 가 필요함.

 

PRE-ERECTION STAGE에서의 도장

* 하부 1M : P.E 에서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음.

* 상부 2M : P.E JOINT LINE 및 MECHANICAL DAMAGE, BURN DAMAGE에 대해서만 전처리 검사 후 도장을 진행함.

* 상부 도장 시 주의사항

- P.E JOINT 주위의 LONGITUDINAL 안쪽 및 SCALLOP HOLE의 TOUCH UP 상태 확인 철저

- 천정 부위의 처리되지 않은 화기 DAMAGE에 대해서 확인 후 REPAIR 할 것

- 파이프 DAMAGE 및 SUPPORT의 TOUCH UP 상태를 철저히 확인하여 BARE STEEL 이 없도록 할 것

 

HULL STAGE에서의 도장

* 상부 2M : 단순히 ERECTION JOINT 부위의 전처리 및 FINAL INSPECTION으로 나누어지며 상부의 STAGE 위에서 검사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되면 특히 론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검사 시 반대쪽의 화기 대미지를 주의해서 발견하고 수정되도록 해야 한다.

* 하부 1M : 진수 전 작업과 진수 후 작업으로 나눠질 수 있으며 진수 전에는 AIR HOSE 및 FAN으로 ACCESS HOLE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환기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진수 후에는 모든 ACCESS HOLE 이 막혀 있기 때문에 UPPER DECK 쪽의 HATCH 만이 유일한 VENTILATION을 할 수 있는 통로이기 때문에 도장 전 후에 어려움이 따른다.

- 1 ST COAT INSP’ : P.E.JOINT 부위의 작업이 주를 이루지만 BLOCK STAGE에서 SHOP PRIMER 가 도장 후 오랜 시간이 경과하면서 DUST 및 OIL, GREASE 등의 각종 이물질로 오염되어 있기 때문에 오염부위에 대한 DISC SWEEPING 및 신나크리닝이 항상 수반되어야 한다. 밀폐된 공간에서의 작업이기 때문에 청소상태와 VENTILATION에 대해서는 항상 확인을 통해서 만전을 기해야 한다. 특히 바닥 쪽의 PIN POINT RUST 및 PITTING 등 BLOCK STAGE에서의 도장 결함에 대해서는 적절한 수정 작업이 꼭 필요하다.

- 2 ND COAT INSP’ : 특히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1 ST 도막 주위 오염물질의 제거와 도장 전의 VENTILATION 상태임.

- FINAL INSP’ : 가장 중요한 사항은 파이프의 대미지 및 파이프 SUPPORT의 대미지 TOUCH UP 이 잘 이루어져야 하는데 왜냐하면 C.O.TANK 에서 가장 취약 지구이기 때문에 차후 바닥의 RUST 및 PITTING을 그리고 BILGE WELL의 도막이 SPEC에 준해서 작업이 되었는지 철저히 확인하여 LOW D.F.T 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 진수 후 작업 : VENTILATION 이 어려운 관계로 작업은 진수 전 공정과 같으나 풍부한 VENTILATION 장비의 가동을 통해서 SOLVENT STRESS에 의한 층간 부착 불량을 방지함은 물론 도막의 BRITTLEMENT의 발생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SLOP TANK의 도장

도장 목적

SLOP TANK는 평상시에는 CRUDE OIL을 주로 적재하지만 비상시에는 W.B.TANK 로도 사용된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도장이 되고 작업 시 W.B.TANK 와 마찬가지로 철저히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도장방법

C.O.TANK의 바닥과 마찬가지로 작업이 이루어지며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WALL 쪽에 특히 아주 많은 파이프 및 파이프 SUPPORT, 부재가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TOUCH UP 이 빠지기 쉽고 ERECTION JOINT 작업 후에도 화기 대미지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모든 검사 시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HOPPER PLATE 쪽의 HEATING COIL의 SUPPORT 에도 생판이 남을 수 있으므로 철저한 확인으로 HOLIDAY를 최소화하고 철저한 VENTILATION으로 도막의 DEFECT를 최소화해야 한다.

C.O.TANKER 단면도 및 도장구획

 

CONTAINER 선

CONTAINER 선

 

CONTAINER 선

CONTAINER선은 UNIT CARRIER의 일종으로 주로 CONTAINER의 운반을 목적으로 건조되고 긴급화물에 대한 신속한 운송이 필요하므로 고속 운항을 할 수 있는 외판의 구조와 성능을 가지고 가능한 한 CONTAINER를 많이 실을 수 있도록 설계된다.

 

CONTAINER선의 구조명

CONTAINER선은 다른 종류의 선박과 마찬가지로 WATER BALLAST TANK 및 OUTSIDE HULL, DECK HOUSE, CARGO HOLD 등을 가지나 , 비교적 많은 종류의 특징적인 구조와 같은 이름이나 현저한 목적을 가진 ITEM 들과 독특한 이름을 가진 ITEM들이 있다.

1) GANTRY CRANE :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기 용이한 CRANE

2) CELL GUIDE : 컨테이너를 제자리에 잘 놓기 위해서 C/HOLD의 벽에 설치한 레일

3) BOX GIRDER : 박스 형태의 일부이고 상단에 있다.

4) HATCH COVER AND HATCH COAMING

5) CONTAINER STATION : 많은 컨테이너를 싣기 위해 기둥 형태로 세워놓고 상단에 컨테이너 SOCKET 이 있어 HATCH COVER에 걸쳐 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다.

6) CROSS WAY : 특히 컨테이너선에서는 SIDE WING TANK의 상단에 선수부터 선미까지 PORT와 따라 외판의 안쪽으로 길게 뻗은 구조이다.

7) WATER BREAK DECK : 고속으로 운항하기 때문에 컨테이너에 해수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배에 부딪쳐 부서지는 파도가 컨테이너 쪽으로 튀지 못하도록 막는 일종의 벽과 같은 역할을 한다.

 

CONTAINER선의 도장

도장 검사 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WEATHER CONDITION 관리 및 OVER COATING INTERVAL 관리를 통한 부착 결함의 방지와 도막의 내구성 및 부착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VENTILATION SYSTEM이고 도막의 D.F.T 는 물론 중요하고 규정 도막을 얻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하지만 검사 시 놓친 부위 및 MINOR AREA는 항상 있게 마련이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BURN DAMAGE 및 MECHANICAL DAMAGE의 최소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특히 침수 부위의 작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W.B.TANK

- 다른 종류의 선박의 비해서 CONTAINER를 많이 싣기 위한 CARGO HOLD의 독특한 구조 때문에 W.B.TANK의 구조도 비교적 복잡하고 VENTILATION 이 용이하지 않아 COATING DEFECT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 BLOCK STAGE : 도막의 D.F.T 와 도막 중의 CONTAMINATION의 제거를 위주로 검사하여 P.E 및 선체 작업에서 추가 작업이 발생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특히 층간 부착에 지장이 없도록 WEATHER CONDITION의 CONTROL 에도 만전을 기할 것.

- PRE-ERECTION STAGE : BLOCK STAGE와 마찬가지로 선체 작업 시 추가 작업이 없도록 만전을 기함은 물론 도장 전에 BLOCK STAGE 이후 오랜 기간이 지나면서 오염된 표면 특히 도장을 할 부위에 대한 청소 및 THINNER CLEANING 에도 만전을 기할 것.

- 선체 작업 : 도장 후에 오랜 기간이 지났으므로 탱크는 전체적으로 오염되었으나 도장하는 부위를 위주로 검사를 진행하며 시각적인 문제보다는 실질적인 물성을 기준으로 판단하며 특히 선박의 운항 시 거의 항상 해수와 접촉하고 있는 열악한 환경이므로 도막의 D.F.T 및 부착은 물론 도장 이후 철저한 VENTILATION을 통해서 SOLVENT STRESS를 통한 도막의 BRITTLENESS의 방지 , 그리고 각종 DAMAGE 들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만전을 기할 것.

 

OUTSIDE

- 선박의 건조 단계 (LAUNCHING) 에서부터 해수와 직 접 접해 있으므로 물성은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이지만 가장 쉽게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부분이므로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세심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 BLOCK STAGE : 적절한 A/C 도막의 CONTROL을 통한 충분한 A/F 도막을 확보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이는 CONTAINER 선은 고속 운항을 목적으로 하므로 POLISHING 속도가 아주 빠르기 때문이다. 물론 철저한 WEATHER CONDITION 관리 및 OVER COATING INTERVAL 관리를 통한 부착 결함의 방지 및 외관을 위해서 가급적으로 각 검사 시 철저히 제거하여 FINAL 시 깨끗한 표면을 얻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 PRE-ERECTION STAGE : BLOCK STAGE 에서와 마찬가지로 A/C 와 A/F 도막을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하고 특히 경계선 부위의 움푹 들어간 MINOR 부위의 도막도 TOUCH UP을 통해서 충분한 A/C 도막의 D.F.T 를 얻어야 하며 그 후에도 충분한 A/F 도막을 얻어야 한다.

- 선체 작업 : P.E STAGE와 마찬가지로 도막을 조절하고 최종 전체 도장 시 VOLUME CONTROL을 철저히 하여 충분한 A/F 도막을 얻도록 해야 한다.

* 이상까지가 항해 시 해수 및 수분과 거의 항상 접촉되어 있는 침수 부위의 도장에 대해서 언급했고 차후에 언급될 내용은 우리가 흔히 DRY SPACE라고 부르는 비 침수부에 대한 도장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여기에서 비 침수부가 침수부에 비해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나누어 놓은 것이 아니고 침수부에 비해서 덜 열악한 조건 이기 때문에 검사에 임하면서도 조금의 융통성은 발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비 침수부

- TOPSIDE, CARGO HOLD, GANTRY CRANE, CELL GUIDE, BOX GIRDER, HATCH COVER AND HATCH COAMING, CONTAINER STATION, CROSS WAY, PASSAGE WAY, POOP DECK, WATER BREAK, DECK HOUSE etc.

- 상기 부위의 도장에서는 물론 도막의 D.F.T 도 중요하지만, 선원들이 항상 쉽게 볼 수 있는 부위의 작업이므로 부착 및 외관에 좀 터 큰 주위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각종 DAMAGE의 수정 및 최소화에 특히 신경을 써서 검사해야 한다.

- TOPSIDE를 제외한 부위의 작업에서는 도장 이후 및 FINAL 후에도 복잡한 구조 및 OUT FITTING의 설치를 위한 화기 작업이 발생하므로 항상 화기 대미지에 대해서 긴장을 늦추어서는 안 된다.

 

CAR CARRIER

CAR CARRIER의 정의

상선의 종류 중 특수 화물선에 속하며 단어가 의미하는 데로 차를 운반하는 목적으로 선적할 차의 대수에 따라 UNIT로 선박의 크기가 정해진다. (ex) 시도 상선 3,000 UNITS

 

CAR CARRIER의 구조

본 화물선은 CARGO 물량을 많이 적재하므로 운항 시 연료 소비가 많아 선수, 선미에 WATER BALLAST TANK에만 DOUBLE BOTTOM이 있고, 중앙 DOUBLE BOTTOM부위에는 F.O.TANK가 위치하고 있다. F.O.TANK 중앙을 DUCT KEEL (PIPE WAY 또는 PIPE CHANNEL)이 ENGINE ROOM과 연결되어 각종 PIPE CABLE이 지나간다.

 

CAR CARRIER 도장방법

 

TANK 도장

BLOCK STAGE에서의 도장

CAR CARRIER는 타 선종에 비해 TANK가 적으므로 INSPECTION시 SCALLOP HOLE, LONGITUDINAL INSIDE부위에 최상의 도막을 얻을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HULL STAGE에서의 도장

SIDE WING TANK의 INSPECTION 시 CARGO 내에 많은 용접 작업으로 인한 크고 작은 BURNT DAMAGE 가 많이 생기므로 후속 및 FINAL INSPECTION 시 세밀히 관찰하며 검사하여야 한다.

 

CARGO HOLD 도장

- HOLD WALL 은 1 ST 도장만 주로 하며 , 도장 후 T/UP을 꼭 시켜줘야 한다. CAR DECK BLOCK 은 많은 LASHING CUP 부위와 CLOVER LEAF 특히 NO.1 CAR DECK (TANK TOP) 에는 ELEPHANT FOOT 이 있어 전처리 INSPECTION 시 CLEANING에 신경 써야 하며 , 선 T/UP을 꼭 시켜야 한다.

 

- HULL STAGE에서의 도장

CARGO HOLD 부위 JOINT AREA는 물론 FLOOR, WALL 부위 특히 BLOCK 방치로 인한 CONTAMINATION 부위에는 MIST COAT 개념으로 부수 도장을 실시해야 한다.

 

TOP SIDE 도장

- BLOCK CARRIER는 타 선종보다 TOPSIDE AREA 가 넓다. 즉 , CARGO HOLD AREA 높고, 넓다고 할 수 있다. 1 ST COATING 만 하므로 도막 관리에 INSPECTION 시 신경 써야 한다.

- HULL STAGE에서의 도장 CAR CARRIER는 2 COAT LAYERS SYSTEM 이므로 선체 작업 시 VOLUME CONTROL에 한다.

 

* 주의 사항

1. CARGO AREA 보다는 LAUNCHING 시 BALLASTING TANK 가 많으므로 사전에 BALLASTING TANK 작업부터 유도 , 관리하여야 한다. (ex) 시도상선 : F.P.TANK, NO. 1,2,5W.B.TANK 우선

2. LAUNCHING 후에도 CARGO HOLD 내에 화기작업이 있는지 항상 확인하여야 한다.

(이유 : TOPSIDE 부위 DAMAGE 발생)

3. NO.5 CAR DECK 부위에 STERN, SIDE RAMP 가 있어 LAUNCHING 후 많은 DAMAGE 가 발생하고 DELIVERY 전까지 도장 보수 작업을 요구하므로 세밀히 INSPECTION 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4. NO.4 SIDE WING BALLAST TANK에 SECOND WING 부위는 BALLASTING을 한 후 메공한다. (시도상선 경우)

5. NO.6,8 CAR DECK BLOCK 은 골단부까지 도장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나머지 CAR DECK는 골단부 TAPING 처리한다.

 

SPECIAL STRUCTURE FOR DRILLING AND PAINTING

SPECIAL STRUCTURE FOR DRILLING AND PAINTING

 

GENERAL SCOPE

여기에서는 일반 대형 조선소에서 주로 많이 건조되는 상선 즉 BULK CARRIER, TANKER, PASSENGER SHIP 등이 아닌 시추에 관계되는 구조물 또는 선박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유정이 발견되면 우선 해저탐사선의 사전조사가 이루어진 뒤 DRILLING RIG에서 OIL 적출을 위한 DRILLING 이 이루어진다. 다음 대기하고 있던 FPSO에서 OIL 즉 원유를 생산 , 저장하여 SHUTTLE TANKER로 OFFLOADING 된다. 이 같은 각 UNIT 들의 일련의 공정은 실제 대단히 복잡하며 정교한 기술력이 요구되기에 신조선 건조 때부터 엄격한 품질관리 및 높은 사양이 적용되며 도장도 예외가 아니다.

 

각 UNIT 별 일반적 구조 및 특성

해양구조물 (DRILLING RIG)

보통 해양 구조물은 해저 원유 및 천연가스의 시추 및 생산에 사용되는 이동식 해양 구조물인 승강식 시추 장치 , 반 잠수식 시추 장치와 고정식인 자캣 플랫폼 등이 있다.

 

갑판 상승형 해양구조물 (JACKET UP RIG)

JACKET-UP RIGS는 이동식 해양구조물로써 크게 상부구조물 (PLATFORM), LEG 및 FOOTING으로 구성되는데 상부 갑판 구조물 (UPPER DECK STRUCTURE) 은 시추 (DRILLING) 및 체유 (PRODUCTION OIL)에 필요한 각종 장비를 설치 , 저장하며 STRUCTURE와 용량이 큰 CRANE을 이 구조물의 상부 갑판상에 설치한다. LEG는 직경이 큰 CHORD와 이를 상호 연결해주는 HORIZONTAL DIAGONAL 및 INTERNAL HORIZONTAL BRACES로 구성되며 비교적 작은 유정에 이동하여 사용되며 체유가 완료될 경우 DE-BALLASTING 하여 다른 장소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다.

갑판 상승형 해양구조물 (JACKET UP RIG)

 

반 잠수형 시추 장치 (SEMI SUBMERSIBLE DRILLING RIG)

SEMI-SUBMERSIBLE DRILLING RIG는 크게 상부구조물 (PLATFORM), COLUMN 및 하부구조물 (PONTOON OR LOWER HULL)로 나누며 상부구조물은 장비의 설치 저장 및 주거시설을 설치하며, COLUMN 은 상부 구조물과 하부구조물 간에 설치한 원통형 구조물로써 상부구조물의 총중량을 지지한다. 하부구조물은 시추선 전체에 요구되는 부력을 부여하는 구조물로써 내부에는 주로 WATER BALLAST TANKS로 되어있다.

반 잠수형 시추장치 (SEMI SUBMERSIBLE DRILLING RIG)

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 OFFLOADING TANKER : 부유식 원유 생산, 저장, 적출 시설)

 

선박이 OIL WELL과 연결되어 위치를 유지하는 동안 CRUDE OIL을 뽑아 올려 일련의 1 차 생산과정 즉 , GAS, WATER, 기타 SAND 및 MUD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친 뒤 선박의 화물창에 CRUDE OIL을 저장했다가 SHUTTLE TANKER에 옮겨주어 육지로 운송할 수 있게끔 하는 SYSTEM을 갖춘 선박을 말한다.

 

종류

F.P.U (FLOATING, PRODUCT ION UNIT OR FLOATING, PRODUCTION VESSEL) 자주 항해 기능을 가지지 않는 석유생산장비로 PLATFORM에 비해 이설을 간단히 할 수 있으며 북해 등 소규모 유전에 적합함. F.S.O (FLOATING, PRODUCTION & OFFLOADING)

 

F.P.S.O의 특징 및 구성

 

선체 (HULL OUTSIDE)

빙산의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설계 (ICE BELT) 및 THRUSTER를 보유하여 자항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튜렛 (TURRET)

선수 탱크 바로 뒤에 뚫린 MOONPOOL 구조속에 설치되어 원유를 뽑아 TOPSIDE MODULE로 보내주는 RISER 들의 GUIDE 역할을 한다.

 

톱사이드 (TOPSIDE)

OIL과 GAS와 WATER를 분리하여 기름은 저장탱크로 물은 선외로 배출시키며 가스는 자체 연료와 유정의 압력 유지용이나 FLARE TOWER를 이용하여 연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상기 해양구조물이나 FPSO에 적용되는 도장사양은 PROJECT 별로 차이가 나며 구조 특성 및 외부조건상 한 곳에서 장기간 동안 정박하여 작업하는 이유로 정기적으로 보수작업을 수행하는 일반 상선과는 다른 도장 사양 및 높은 품질 기준이 적용된다. FPSO의 선체는 DOUBLE SKIN 구조이며 선수에 보이는 원형의 MOON POOL에서 시추작업이 이루어지며 거주부와의 사이의 벽면은 FIRE PROOFING 처리를 한다. 선체의 주 추진력은 없으며 선수미의 THRUSTER를 이용하여 방향 전환이 용이하게 되었으며 ICE 지역을 통과하거나 외부의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BOOT TOP 에는 GLASS FLAKE TYPE의 도료를 시공한다.

 

SHUTTLE TANKER

 

육지와 F.P.S.O 사이를 순환하여 원유를 운반하는 특수선으로 S.H.I 에서 건조된 일부 호선의 경우 MULTI PURPOSE SHUTTLE TANKER 선으로 자체에 F.P.S.O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다목적선이다. 그 외에도 선주사의 주문으로 한 가지의 목적이 아닌 다목적인 개량선으로 선형이 변경이 되기도 하는데 C.O.TANKER 선이 원유를 저장, 적출하는 시설을 보유하여 F.S.O 가 되는 것이 그 한 예이다.

 

ASGARD-B (F.P.U)

 

ASGARD-B PROJECT의 경우 NORWAY 국영인 STATOIL 사에서 발주되어 KVERNER 사에서 관리, 감독하고 대우조선에서 건조된 F.P.U 로서 높은 도장사양 및 품질기준으로 시공된 특수선으로 다음은 ASGARD-B와 일반 상선의 도장사양을 NORSOK STANDARD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한 것이다.

 

일반 상선 대비 도장사양 분석

자격인증 조건 (CERTIFICATE)

도장 검사관은 NS 476 (FROSIO) 자격증 필요.

모든 도장 작업자 및 관련자는 선주 입회 하에 기량 테스트 실시.

 

장비 (EQUIPMENT)

SURFACE PREPARATION EQUIPMENT

BLASTING용 압축공기에는 기름이나 수분이 없어야 하며 흰색천이나 종이에 압축공기를 통과시켰을 때 찌꺼기가 없어야 함. 낡은 NOZZLE이나 HOSE는 새것으로 교체해야 함.

 

APPLICATION EQUIPMENT

도장장비는 사용 전 청결상태 유지. TOUCH-UP 시 붓 도장만 허용, 선주 허락 후 ROLLER 사용 가능함. (일반 상선 : 도장장비는 사용 전 청결상태 유지)

 

자재 (MATERIAL)

연마재 규격 , 혼합비율 , ANCHOR PATTERN PROFILE 등이 ISO 8503 규격에 합당해야 함.

도료 CAN에 도료 TYPE, BATCH NO, 제조일자 표기.

 

표면처리(SURFACE PREPARATION)

모든 SHARP EDGE 부위 R-2M 처리 SPATTER, UNDER CUT 및 NOTCH 사상 등 용접결함 완전 제거. (일반 상선 : 1C 또는 2~3 PASS GRINDING)

표면처리는 전 구역에 SA 2 ½ 처리를 하며 GRIT는 완전히 제거함.

(일반 상선 : 외판 - SA 2 OR ST 3, TANK - SA 2 OR ST 3, MACHINERY - ST 2)

충분한 조명과 환기 시설 설치 및 HAND TOOLING이나 POWER TOOLING 은 BLASTING 이 가능한 선주가 승인한 구역에 한하여 실시 가능.

(일반 상선 : BLASTING 은 BLOCK 단계에서만 가능하며 POWER TOOLING 작업은 P.E 나 선체에서 수행함)

SHOP PRIMER는 일시 방청용이므로 완전히 제거하며 메인 도장작업 전 C.P.T TEST를 선주 , 야드 및 MAKER 입회하에 실시.

(일반 상선 : 손상된 SHOP PRIMER 부위만 제거함)

 

도장기술 (APPLICATION)

1. 옥내에서 도장 함으로써 도장 기간 및 도막 경화까지 철판 온도를 영상으로 유지하며 , 규정 도막이 80에서 200 % 까지만 허용됨. PAINT MAKER에서 추천하는 용제만 사용하며 도장작업 시 SPRAY GUN 은 표면에 수직으로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STRIPE COAT 시에는 붓 도장으로 허용되는 구역에만 사용 가능함 (ROLLER 사용금지)

비철금속, 도금품, 의장품 및 전기 CABLE 은 NO PAINTING으로 철저한 PROTECTION 이 필요함.

(일반 상선 : 도장작업은 눈 비 안개가 없어야 하며 상대습도가 85% 이하이며 철판 온도가 이슬점 온도보다 3 ℃ 이상 이어야 함. 도장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색 , 얼룩 , 표면오염은 수정하지 않으며 SPRAY 하기 어려운 구역에만 STRIPE COAT 실시함)

 

2. 도장 후 REPAIR 작업 시 각 부위를 소지 처리 등급에 따라 수정하며 선주에게 RERAIR PROCEDURE DOCUMENT를 제출한다.

(일반 상선 : 철판 표면까지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WIRE BRUSH 나 DISC SAND 하며 표면만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클리닝 후 보수 도장한다)

 

검사 (INSPECTION)

표면처리 검사 시 BLASTING 상태 및 CELL 장내의 WEATHER CONDITION 측정 및 표면조도 측정 , SALT TEST 및 TAPE TEST 실시하며 도장 시공 동안에는 습도 막을 측정하며 도장 완료 후 에는 NORSOK STANDARD 기준에 따라 ADHESION TEST 및 HOLIDAY TEST를 실시한다.

(일반 상선 : YARD 표준에 따라 검사하며 필요시에만 습도막을 측정하며 기타 TEST는 특별히 선주 요구 시에만 한정적으로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