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PAINTING) 이야기

도장에 관한 이야기 11 - 선박의 분류

성부장 2020. 11. 14. 07:56

선박의 분류

 

1. 크기에 따른 분류

 호 칭

크 기 

설 명 

 Handysize

DWT 20K ~40K

 전 세계의 어느 항구에도 입항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을 기본적인 개념으로 하는 선박. 본선에 자체

하역장치(크레인)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 Handymax : DWT 40K ~ 55K

 Panamax

 DWT 60K ~ 75K

 Panama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박.

(건조 시 최대 선폭 32.2m, 최대 흘수 12m로 설계)

* Container 선의 경우 약 4,000 ~ 4,500 TEU급

 Capesize

 DWT 100K ~ 150K

 Panama 운하, Suez 운하를 통과하기에는 크고 대양

간의 이동시 남아메리카 남단(Cape Horn)과 아프리

카 남단(Cape of Good Hope)을 돌아서 운항해야

하는 크기의 Bulk Carrier.

(철광석과 석탄을 운송하는 광탄선에 해당되며, 일

반적으로 Panamax 보다 큰 DWT 80K 이상의 Bulk

Carrier를 총칭)

 Aframax

 DWT 80K ~ 110K

 영국 런던의 Worldscale Association에서 작성하는

Tank선의 운임지수(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

= AFRA)에서 유래되어 79.999 DWT의 Tank선을

지칭하였지만 현재는 DWT 80K ~ 110K 정도의

Tank선을 말함.

(간단히, Panamax 보다는 크고 Suezmax 보다는

작은 Tank선을 말함)

 Suezmax

  DWT 120K ~ 160K

 Suez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박.

(통상적으로 Aframax 보다 크고 VLCC보다 작은

Tank선을 말한다)

 VLCC

 DWT 200K ~ 300K

 Very Large Crude oil Carrier의 약자로, 1869년

수에즈 운하가 개통된 이래 주변국의 정치적 상황

때문에 몇 차례 폐쇄(특히, 3차 중동전쟁으로 1967

~ 1975까지 폐쇄)됨. 중동지역의 원유를 유럽이나

북미로 가기 위해 아프리카 대륙을 우회 운항하게

됨에 따라 운송의 호율성을 높이기 위해 VLCC가

탄생하게 됨.

* ULCC : DWT 300K 이상 (Ultra Large C.O.T)

 

 

※ 선형 관련 약어

 

B/C : Bulk Carrier

COT : Crude Oil Tanker

P/C : Product Carrier

VLCC : Very Large Crude oil Carrier

C/T : Chemical Tanker

LPG : Liquified Petroleum Gas Carrier

CNTR : Container Ship

LNG : Liquified Natural Gas Carrier

PCC : Pure Car Carrier

OBO : Oil Bulk Ore Carrier

PCTC : Pure Car & Truck Carrier

CNTR/PASS : Container/Passenger Carrier

RO-RO : Roll-On/Roll-Off Ship

REEFER : Refrigerated Cargo Carrier

 

2. 선박의 톤수(Tonnage)

: 선박의 크기를 나타내는 척도로 톤수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 톤수에는 중량톤과 용적톤이 있다. 우리가 많이 보는 DWT는 중량톤이고, GT, NT는 용적톤을 말한다. 

중량톤은 무게 1000 Kg을 1 Metric Ton 또는 그냥 1 Ton이라 하고, 용적톤은 밀폐된 공간의 용적을 계산하여 100 ft3을 1 Ton이라고 정의하고 화물창의 용적톤을 계산한 용적톤을 순톤수(Net Tonnage : NT)라고 한다.

 

1) 재화 중량톤(Dead Weight Tonnage : DWT)

: 선박의 계획 Draft 내에서 화물을 최대로 적재했을 때의 배수량과 화물을 전혀 싣지 않았을 때의 배수량(경하 중량 : Light Weight Tonnage : LWT) 차이를 구하면 그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최대 중량을 말한다.

(이 DWT 중에는 연료, 식수, 식량, 예비품, 인원 및 그 소지품 등을 포함되어 있음)

※ 배수량 : 배를 바다에 띄웠을 때 배가 밀어내는 해수의 중량을 말함.

(선박이 밀어낸 해수의 부피, 즉 해수에 잠긴 부분의 부피를 구하고 그 부피에 해수의 비중을 곱하여 구한다 Archimedes의 원리, 해수의 비중 : 1.025)

※ 경사시험(Inclined Test) : 배가 진수 후 건조가 거의 진행이 되면 조선소에서 선박의 무게 중심과 경하중량(LWT), 재화 중량(DWT)을 측정하는 시험을 말한다.

경사 시험을 위해서는 바람이 없고 물결이 잔잔한 날을 택해 족장, 용접기, 잔수 등을 제거한 후 실시한다.

무게 중심(G)은 선박의 길이 방향 무게중심(LCG)과 높이 방향의 무게중심(VCG)을 말하는데 산출된 LWT, LCG, VCG는 항해 시 Cargo Loading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2) 총톤수(Gross Tonnage : GT)

: Main Deck의 상부, 하부의 모든 밀폐된 부위의 총부피를 톤수로 나타낸 것으로 GRT(Gross Register Tonnage)로 불리다 IMO 협약에 따라 GT로 통일되었다.

이 총부피에 100 ft3 or 2.83 m3을 나누면 총톤수가 된다.

※ GT 1 Ton = 100 ft3 = 2.83 m3

 

3) 순톤수(Net Tonnage : NT)

: 총톤수에서 기관실, 선원실, 발라스트 탱크, 등 배의 운항에 필요한 공간의 용적을 제외한 톤수 즉, 순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의 용적을 나타낸다.

배가 등록된 나라의 규칙에 따라 측정하므로 같은 크기의 배라도 국적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배의 크기와 관련된 용도로는 총톤수, 톤세와 항구의 안벽 사용료 등 배의 소득능력과 관련된 것에는 순톤수가 쓰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 NT는 GT의 약 65% 정도이다.

 

4) 여러 가지 톤수의 의미

: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톤(ton)이라는 용어는 국제단위(SI system)인 1,000 Kg의 무게를 말한다. 선박의 용량을 표현하는 톤수(tonnage, ton)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어 어떠한 종류의 Ton 인지 명기를 해야만 정확한 의미를 갖는다.

선박의 크기를 이야기할 때 보통 '몇 톤짜리 배'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단순한 톤수로 비교할 수가 없다. 여객선은 총톤수(GT), 군함은 배수톤수(DT), 화물선은 재화중량 톤수 (DWT)로 표현된다.

 

* Metric Ton : 국제단위(SI system)로 측정된 무게, 1,000 kg = 1 metric ton

* Long Ton : 영국 단위로 측정된 무게, 2,240 lb = 1,016 kg = 1 long ton

* Short Ton : 미국 단위로 측정된 무게, 2,000 lb = 907 kg = 1 short ton

* Displacement Ton : 국제단위로 측정된 선박의 배수량, 1,000 kg = 1 ton

* Register Ton : 선박의 등록 시 사용되는 선박의 용적톤수, 100 ft3 = 2.83 m3 = 1 ton

 

5) 표준화물선 환산 톤수(Compensated Gross Tonnage : CGT)

: CGT는 조선업계에서 사용하는 톤수로 비교적 단순했던 선종과 선형이 복잡해지면서 그동안 건조량을 표시하는 데 사용하던 GT로는 정확한 평가가 불가능해지자 새로운 척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1967년부터 사용되었다.

CGT는 GT로는 나타낼 수 없었던 선박의 건조 공수, 설비능력, 선가를 포함한 상대적인 지수 표시인 CGT계수를 사용해서 구한 것이다. 즉, 15,000 DWT(10,000 GT)의 일반 화물선의 1 GT당 건조에 소요되는 가공 공수를 1.0으로 하여 각 선종 및 선형과의 상대적 지수로서 CGT계수를 설정하고 선박의 GT에 이 CGT계수를 곱하여 구한 것이다.

 

3. 선박의 주요 치수

1) 전장(Length Over All : LOA)

: 돌출부를 포함한 배 전체의 길이를 말함. 운하, 항구, 수리조선소 등에 배의 길이를 제안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 전장을 말한다.

 

2) 수선 간장(Length Between Perpendiculars : LBP)

: F.P(Fore Perpendicular : 선수 수선)와 A.P(After Perpendicular : 선미 수선) 사이의 거리를 말하며, 도면 작성과 배수량 계산 등의 기초로 사용된다.

 

3) 수선장(Length on Water Line : L.W.L)

: 만재흘수 선상의 선수와 선미 간의 거리를 말한다.

 

4) 전폭(Extreme Breadth : B)

: 선체의 횡단면의 길이가 최대인 폭을 말한다.

 

5) 깊이(Depth : D)

: 선체 중앙부에서 기선(Base Line, B/Keel 하단면)에서 상갑판 하면 선까지의 연직 거리를 말함.

 

6) 흘수(Draft : d)

: 기선(Base Line, B/Keel 하단면)에서 만재흘수선까지의 높이를 말한다.

7) 만재 흘수선 표시(Load Line Mark)

: 만재흘수선은 배가 물에 잠기는 정도가 떠있는 물의 종류 및 비중, 온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그 상태를 몇 가지로 분류하여 기준을 정한 것이다. 즉 물의 종류, 비중, 온도와 상관없이 항상 동일한 적재중량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 선급 협회

1) ABS : American Bureau of Shipping (미국 선급 협회)

2) BV : Bureau Veritas (프랑스 선급 협회)

3) DNV : Det Norske Veritas (노르웨이 선급 협회)

4) GL : Germanischer Lloyd (독일 선급 협회)

5) KR : Korean Register of Shipping (한국 선급 협회)

6) LR : Lloyd's Register of Shipping (영국 선급 협회)

7) NK : Nippon Kaiji Kyokai (일본 선급 협회)

 

※ 노트(Knot) : 선박이 1시간 동안 1해리를 항해하는 속력의 단위

(1 Knot = 1.852 km/h)

 

※ 해리(Nautical Mile) : 항해 시 사용되는 길이의 단위로써 지구 적도상에서 경도 1' 변화에 대응되는 해면상 호의 평균 길이.

(1 해리 = 1.852 Km)

 

4. 외판의 면적 계산

1) Topside 면적

T = 2 x H (LOA + 0.5 x B)

 

* H : Topside 높이 (Depth - Draft)

* LOA : 전장, 배 길이

* B : 배의 전폭

* 2 : Port & Stb'd 양면

2) Bottom 면적

B = {(2 x d) + B } x LBP x P

 

* d : 최대 흘수(Draft)

* B : 배의 전폭

* LBP : 수선 간장

* P = 0.9 (C.O.Tanker)

0.85 (Bulk Carrier)

0.70~0.75 (Container Ship)

※ V/Bottom = ( d x LBP x P ) x 2

※ F/Bottom = B x LBP x P

 

5. 선형에 따른 선박의 분류

 

1) Bulk Carrier

: 곡식, 석탄, 철광석 등과 같이 포장되지 않고 분립 상태의 Cargo를 수송하는 선박을 말함. 이러한 균질의 Bulk Cargo는 선박의 요동으로 인해 한쪽으로 기울어졌을 때, 화물이 무너져내려 한쪽으로 쏠리면 원상복구가 쉽게 되지 않은 특성이 있다.

 

※ BiBo Ship (Bulk-in, Bags-out)

: 설탕 운반선에 적용되는 특이한 하역 방식을 가진 선박으로 선적은 Bulk 상태 (Bulk-in)로 하고 하역은 포장된 상태(Bags-out)로 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선박을 말함. (선상에 포장 설비를 갖추고 있음)

 

2) Container Ship

: 선박 전체가 규격화된 컨테이너 화물만을 싣도록 설계되고 그에 따라 장비를 갖춘 선박을 말함.

컨테이너 전용선은 신속한 운송이 요구되는 화물을 취급하므로 선속이 빠르고 일정한 항로를

정해진 일정에 따라 운항하는 정기선으로 많이 운영된다.

 

※ Container의 종류 : Dry Cont., Open Top Cont., Reefer Cont., Flat Rack Cont.

※ Container의 크기 : 20 feet (TEU = Twenty foot Equivalent Unit) 컨테이너 / 40 feet (FEU = Forty foot Equivalent Unit) 컨테이너

※ Post-Panamax Container Ship : 5,000 ~ 7,000 TEU급 컨테이너 선박

※ Semi-Container Ship : 선박의 일부만 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는 선박

 

3) RoRo Ship (Roll-on, Roll-off)

: 자동차와 같이 화물 자체가 이동 능력이 있는 화물,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과 같이 운송기기를 포함하는 화물, 즉 본래의 화물이 바퀴가 달린 트레일러에 실려있어 그 트레일러와 함께 실을 수 있는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을 말함.

컨테이너 선에 비해 용적의 낭비가 심하고 화물 적재량은 감소되지만 선/하역에 따르는 시간이 단축되고 선/하역비 절감, 옮겨 싣는데서 오는 파손 방지 등의 이점이 있다. 화물의 종류와 수송거리에 따라서는 유리한 방식이며 특정 화물에 특정 항로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 RoRo선 중에서 자동차 만을 운송하는 선박을 Car Carrier라고 하며,

PCC : 승용차 전용선 (Pure Car Carrier)

PCTC : 승용차/트럭 전용선 (Pure Car & Truck Carrier)

 

4) Crude Oil Carrier Ship (원유 운반선, C.O.Tanker)

: 액체 화물을 용기에 담지 않고 선박의 화물창에 운반하도록(Bulk 상태로) 설계된 선박인 Tanker

선 중에서 원유를 운반하는 선박을 말함.

 

5) Gas Carrier Ship

: 액화 천연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를 운반하도록 설계된 선박을 말함.

 

※ LNG : 액화 천연가스로 90% 이상이 메탄(비등점 -162℃)으로 구성됨.

※ LPG : 프로판가스(비등점 -42℃)와 부탄가스(비등점 -5℃)로 구성됨.

※ LPG선은 화물창이 몇 개의 대형 탱크로 구성되어 있는데, 선체화 독립된 구조의 구형 탱크를 선체에 올려놓는 방식인 MOSS형 LNG선과 선체구조의 일부를 탱크로 구성하는 방식인 Membrane형 LNG선이 있다.

 

6) Product Oil Carrier (정유 운반선, P/C선)

: 원유를 정유 과정을 거친 석유제품을 운반하는 선박을 말함.

 

※ 석유제품 : 나프타, 경유, 등유, 항공유, 중유, …

 

7) Chemical Tanker Ship (화학제품 운반선, C/T선)

: 고순도의 유지가 요구되거나 부식성이 매우 강한 화학제품을 운송하는 선박으로 여러 종류의 화학제품을 동시 운송에 적합하도록 여러 개의 탱크가 있으며, 선박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유제품도 운송하는 Product/Chemical Tanker의 형태가 많다.

 

※ 화학제품 : 알코올, 케톤, 에테르, 글리콜,….

 

8) Combined Carrier (겸용선, OBO선)

: 화물 수송 생산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Dry Cargo와 Wet Cargo를 동시에 운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선박으로 그 대표적인 것이 OBO선이다.

이러한 선박의 운용은 중동의 석유를 유럽으로 운송하고 아프리카로 가서 철광석을 싣고 아시아로 운송하는 등 화물과 항로의 선택폭이 넓다.

 

※ OBO선 : Ore / Bulk / Oil 로서 철광석, 석탄, 곡물, 원유를 운반

※ ProOBO선 : Product / Bulk / Oil로 정유제품, 곡물, 원유 등을 운반

(철광석은 실을 수 없다)

 

9) Multi Purpose Carrier (다목적선, MPC선)

: General Cargo와 함께 컨테이너를 운송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선박을 말하며, 취급 가능한 화물의 종류를 늘이기 위해 화물창에 Double Decker, Box Shaped, Open Hatch Cover 등을 적용하기도 한다.

 

10) Semi-Submersible Ship (반잠수식 중량물 운반선)

: 해양 구조물처럼 화물이 매우 크고 무거운 것을 운반하는 선박을 말함.

 

11) Cruise Ship & Ferry Ship

: 승객의 관광과 여흥을 목적으로 여러 항구를 순회하는 선박을 Cruise선이라 하고, 승객을 한 곳에서 다른 한 곳으로 운송을 목적으로 하는 선박을 Ferry선이라 함.

승객과 자동차를 함께 운송하는 선박을 Car Ferry 혹은 Passenger Ferry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