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PAINTING) 이야기

도장에 관한 이야기 19 - 선박용 도료

성부장 2020. 11. 20. 23:11

선박용 도료

 

1.1. 선박 도장의 개요

1) 선박의 현대화, 대형화, 고속화, 경제적인 운항 요구에 부응.

2) 보다 다양한 종류의 도료 개발.

3) 도료가 도장된 후 혹독한 해양 부식 환경으로부터 선박 보호 및 해양 생물의 침해 방지.

4) 경제적 운항을 위한 적절한 도장 사양 선택 및 적절한 시공.

 

1.2. 선박도장의 목적

1) 해수, 청수에 침적된 철재 표면을 부식으로부터 보호

2) 끊임없는 해수의 비말 접촉 및 자외선에 폭로된 철재 표면을 부식으로부터 보호.

3) 선저 부위의 해양 생물 부착에 의한 오손 방지.

 

1.3. 선박의 구조:

1) 선저부 (Bottom).

2) 수선부 (Boot top) & 외현부 (Topside)

3) 갑판 (Deck), 거주구 (Deck house), etc.

4) 탱크 (Water ballast tanks, Fresh water tank, F.O. tank, etc.)

5) 화물창 (Cargo holds), etc.

 

1.4. 선박 도장 공정

1) Shop primer 도장.

2) Block 도장.

3) 선체 도장.

 

1.5. 선박 부위별 : 실제 운항조건 및 요구 도막 물성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IMO)

규칙과 규정

 

Rules and Regulations NO.1

※ IMO Diplomatic Conference (Oct.1~5, 2001)

2003년 1월 1일 이후; 

TBT (유기주석)이 함유된 방오 도료의 선체 적용 금지.

-> 유기주석(organotins)은 우리 주변에 가장 널리 퍼져 있는 가장 강력한 환경독성 물질 중의 하나이다. 유기주석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트리 부틸 주석(TBT)이다.

 

2008년 1월 1일 이후;

a. 선체 외판에 TBT(유기주석)이 함유된 구도막을 Full Blasting으로 제거하거나, 혹은,

b. Sealer Coat를 도장하여, TBT 함유 구도막으로부터 TBT 화합물이 해수에 유출하는 것을 차단토록 할 것.

 

※ 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unities 

적용 개요 : 

AFS 협약 지연으로, 2003년 1월 1일 이후 시행 예정인 IMO 규제의 시행이 불투명하여, 2003년 1월 1일 이후 D/D 한 선박 중 TBT 함유 방오도료를 선체에 적용한 선박의 EC 역내 입출항 규제 시행.

(2002년 10월 29일 공포)

 

적용대상: 

EC 회원 소속국의 하기 대상 선박

a. EC 회원국 소유 선박

b. EC 회원국 운영 선박

 

※ 주요 쟁점 사항

• 금지 발효일과 강제 시행일자 (적용시기의 불일치)

- 금지 발효일 : 2003. 01.01

- 강제 시행일 : 세계 상선 선복량 25%를 보유한 25개 국가가 법안 승인 후 12개월 이후에 강제시행(강제 제재)

 

• 분석시험 기준 미확정

- 강제 시행 이후, 각국의 항만국은 선박 외판의 방오 System 검사 권한을 가지며, 이를 위반한 선박을 억류 혹은 추방 법적 처리 가능함.

- 선박의 검사나 선체에 도장된 방오도료의 성분 시험을 위한 세부적인 지침은 2002.02. IMO의 Sub-Committee에서 검토, 논의 예정.

 

• 선박의 검사와 그에 따른 보상

- TBT 함유 여부를 위한 임의 검사 시 초래되는 부당한 억류나, 지연, 그리고 그에 따른 금전적인 손실에 대해서 선주는 손해 보상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나, 절차와 시간, 완벽한 보상 여부에 대한 분쟁소지.

 

※ 주요 쟁점 사항

• 2008년 선체 외판에 TBT 함유 방오도료 잔존 금지 :

구도막 TBT 방오도료 제거를 위하여 Full Blasting 하거나, Sealer Coat를 도장하는 것은 선주사의 Option.

 

• 수리 조선소의 폐기물 처리와 환경 영향

각 회원국은 수리 조선소에서 발생하는 TBT 폐기물을 규정에 따라 처리하는 방안을 별도 강구토록 요구.-> 수리 조선소의 비용 증가

 

• 방오제의 사용금지 품목은 추가 선택

TBT 외 방오제로 사용되는 물질을 분석하여 환경에 영향이 있다고 판단되는 물질은 예방적 차원에서 사용제한 물질로 분류할 수 있음. (별도 기구, 조직 설치)

 

• IMO 결의안보다 강력한 내국법 제정

국제협약보다 강력한 내국법을 허용하므로, 국가 간의 규제 법안의 차이로 인한 Flag State(선복 보유국가)와 Port State (항만 국가) 간의 분쟁소지가 있음.

Port State의 부당한 억류, 검사 지체에 따른 분쟁소지 있음.

 

Rules and Regulations NO.2

※ Water Ballast Tank

 

1990 Oil Pollution Act (OPA 90)

- 미 연안을 운항하는 신조 Tanker에 대해서는 이중선체를 가져야 하고, Single Skin tanker를 해체하기 위한 일정 설정.

 

1991 IACS Unified Requirement (UR Z8)

- WBT의 방식 도장 검토( 신조시 WBT는 도장이 되어야 함)

 

1993 MARPOL 73/78 Amendment 13F/13G

- 신조선은 이중선체 혹은 그와 상응하는 구조를 가져야 함.

- Single Skin 선체는 일정에 따라 폐선되어야 함.

 

1993 IACS Unified Requirement

- WBT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도장상태에 따라 양호/보통/불량으로 구분하여 불량한 상태에 대해서는 매년 검사되어야 함.

 

1998 SOLAS Amendment Ch-II-I/reg3.2.

- WBT의 방식상태 확인과 이의 검사를 위하여 Tar을 함유하지 않은 밝은 색 도료 (Light colored coating systems)을 권장.

 

※  VOC (Volatile Organic Compound) < 400g/ltr.

도료의 용제 휘발 시 예상되는 오존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대기환경 보호를 위하여, 도료의 성분 중 휘발성 유기용제의 함유량이 400g/ltr. 이하로 규제. (유럽, 미주 시행 중)

 

대책: 

1. Solvent less, Solvent Free Coating (無용제형도료)

2. High Solid Volume Coating ( 高固形分도료)

3. Powder Coating (粉體도료)